학과소개
심리학과
학과소개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1.예술이나 종교, 인문학 등은 인간에 대해 직관적인 통찰,사회과학의 여러 분야들은 문화 혹은 사회 구조를 통하여 인간을 이해하고자 한다. 그러나 심리학은 과학적 연구방법론을 사용하여 인간의 마음을 직접 연구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다른 학문들과 구분된다.

2.자연과학, 인문학, 사회과학의 교차점에 위치하여 다양한 분야의 지식들을 인간의 마음과 행동이라는 연구대상으로 종합하여 적용하는 동시에 심리학의 연구들에서 축적된 지식들을 다시 다양한 분야들로 적용하도록 함으로써 여러 현상들의 이해를 도와준다. 심리학은 자연과학대학이나 인문대학에도 속할 수 있을 만큼 학문의 다양성이 크다.

3.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다루는 주제가 매우 다양하다. 크게 기초심리학과 응용심리학으로 나눌수 있다. 기초심리학은 인간의 기초적인 심리과정을 다루는데, 인지심리학, 지각심리학, 학습심리학, 성격심리학, 생물심리학, 사회심리학, 언어심리학, 발달심리학 등이 있다. 응용심리학은 기본적인 심리학적 지식을 실제 장면에 적용시키는 것으로, 임상/상담 심리학, 산업/조직 심리학, 건강심리학, 소비자/광고 심리학, 범죄심리학 등이 있다. 개인의 정신이나 행동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임상 및 상담심리학, 그리고 산업체나 기타 조직장면에서의 능률과 적응들에 관여하는 산업 및 조직심리학 등이 대표적이다.
졸업 후 진로
각종 연구소, 상담소, 병원 등의 정신건강 관련기관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하고 있다.
졸업 후 학계, 각종 연구소, 상담소·병원 등의 정신건강 관련기관, 컨설팅 회사, 광고회사, 여론조사 기관, 국가기관, 일반기업체 등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전문적인 심리학 지식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서, 심리학 전공자들이 진출할 수 있는 기회와 분야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로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석사 이상의 교육과 수련이 필수적이다.

국가 기관에는 현재 법무부 교정국, 노동청 산하 연구소, 철도청 연구소등에서 근무하고 있다.
광고회사, 여론조사 기관, 일반기업체에서는 이미 많은 심리학자들이 진출해 있으며 범죄심리, 건강심리, 군사심리, 인공지능개발, 정부정책수립, 통일문제, 교육 문제, 청소년 문제, 도시 교통 문제, 환경 문제 등 거의 모든 사회 분야에 심리학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교수소개
성명 전공 E-mail 구내전화번호
박상희 사회심리학 sangheepark@chungbuk.ac.kr 2192
안정광 임상심리학 jkahn@chungbuk.ac.kr 2185
유성은 임상심리학 syou@chungbuk.ac.kr 3612
이새별 발달심리학 leesaebyul@chungbuk.ac.kr 2190
이우열 방법론 wooyeollee@chungbuk.ac.kr 2187
정수근 인지신경과학 skj@chungbuk.ac.kr 2193
정우현 인지(지각)심리 com4man@gmail.com 2189
최해연 상담심리학 choihy@chungbuk.ac.kr 2179
최현정 임상심리학 hchoi@chungbuk.ac.kr 2179
학과사무실
주소 (28644) 충북 청주시 서원구 충대로 1, 충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전화번호 043-261-2188
FAX 043-269-2188
충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28644) 충북 청주시 서원구 충대로 1, 충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N15
전화: 043-261-2079 I 팩스: 043-271-1713
로그인

개인정보처리방침
Copyright(c) College of Social Sciences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