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정치외교학과
학과소개
정부, 정치과정, 형태와 그 목적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 서술하고 해명, 비판하는 학문이다.
정치외교학과는 1982년에 학과가 개설되었습니다. 정치외교학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정치외교학과는 정치와 외교에 관한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정치학은 정치현상, 즉 정부나 정치과정, 정부형태와 그 목적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 서술하고 해명, 비판하는 학문이며, 외교학은 폭넓은 시야로 국제정치의 현실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복잡한 국제관계 속에서 한국의 나아갈 길을 모색할 수 있는 학문적 지식을 배우는 학문입니다.

특히, 국제화, 세계화, 지방화, 민주화 등에서 이론과 실천 양면에서 가장 직결되는 최첨단 학문분야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본 학과는 정치외교에 관계 되는 기초이론과 국내정치의 현실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복잡한 국제관계 속에서 한국의 나아갈 길을 모색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정치이론, 정치사상, 동서양외교사, 국제관계이론, 한국정치론, 비교정치론, 일본정치, 중국정치, 미국정치, 등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정외과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행사중의 하나이며, 평소에 학과 이론 수업을 실습으로 전환할 수 있는 모의국회를 매년 학교 축제와 함께 학과 축제로 내려오고 있습니다. 모의국회의 역사는 학과가 생긴 이후로 그 명맥을 유지하며 주로 사회에 관심이 되고 있는 주제를 선정, 참가하는 학생들이 실제로 자료를 찾고 토론하며 함께 고민하고, 대본을 직접 작성하고 있습니다. 최근 모의국회는 시사적인 문제점을 바탕으로 그 이면에 있는 진실을 풍자적으로 무대에 올리고 있습니다.

또한 UN 한국협회에서 개최하는 UN에 대한 지식과 국제협력의식을 고양하고 각국의 외교정책 등 국제문제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서 외교 교섭 과정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모의UN회의에 우리학교를 대표하여 작년부터 참석하고 있으며, 이 모의UN회의는 전국의 정치외교학을 전공하는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이 UN의 회원국들을 대표하여 각 나라의 이익을 대변하면서, 국제 문제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아울러 학교에서 배운 학과 이론 수업들을 현실에 적용, 응용할 수 있는 기회에 대한 장으로서 우리 충북대 정외과 학우들이 전국의 정외과 학우들과의 대화와 토론의 무대에서 우리학교를 빛낼 수 있는 기회로 삼으려 하고 있습니다.

정외과에서는 이외에도 많은 행사들과 수업에 관련된 것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학교와 학과를 사랑하는 정치외교학과로 거듭날 것입니다.
졸업 후 진로
통찰력과 창의력, 추진력이 요구되는 일반기업의 기획, 총무, 마케팅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정치외교학과에서 배출된 졸업생은 800여 명으로 사회 각 분야에서 리더십을 갖춘 역량 있는 일꾼들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방 분권화 시대에 걸맞는 정치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국회의원 보좌관, 정당인 등으로 활동하며 청운의 꿈을 키우는 동문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그 외에도 기업가, 기자, 방송인, 공무원, 경찰, 군인, 회사원,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있습니다.
특히 우리 졸업생들은 통찰력과 창의력, 추진력이 요구되는 일반기업의 기획, 총무, 마케팅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교수소개
성명 전공 E-mail 구내전화번호
김일수 국제관계, 미국정치 muilsukim@chungbuk.ac.kr 2208
박홍영 비교정치, 일본정치 and@chungbuk.ac.kr 2210
정태일 정치사상, 한국정치 jung6495@chungbuk.ac.kr 2209
이장원 국제관계, 중국정치 jangwon@chungbuk.ac.kr 2205
윤성욱 국제정치경제, 유럽정치, 국제금융, 지역통합 yoonsw@chungbuk.ac.kr 2207
구본상 비교정치, 방법론(통계학) bonsangkoo@chungbuk.ac.kr 2212
학과사무실
주소 (28644) 충북 청주시 서원구 충대로 1, 충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과
전화번호 043-261-2204
FAX 043-277-2204
충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28644) 충북 청주시 서원구 충대로 1, 충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N15
전화: 043-261-2079 I 팩스: 043-271-1713
로그인

개인정보처리방침
Copyright(c) College of Social Sciencese. All rights, reserved.